청년주택드림대출 청약통장 연 2%대 저금리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치솟은 부동산 가격으로 인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2030 젊은 세대들에게 내집마련의 기회를 제공해주고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내년 2월 즈음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청약통장은 기존의 청약통장보다 금리이자는 높게 쳐주고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연 6억원 이하의 주택청약에 당첨될 시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해주고 금리는 최대 1.5%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주택담보대출
현재 코로나19 이후 치솟은 물가(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에서는 고금리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외환보유액을 유지하려면 이 기조를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국내 기준금리는 3.5%로 약 반년째 지속되고 있는데요 미국과의 금리차는 계속 벌어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더 이상 올릴 수 없는 이유는 가계부채증가율이 역사상 최고치를 찍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결혼을 포기하게 되는 젊은세대가 늘어나고 결혼을 한 가정마저도 출산을 꺼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는 출산률을 늘리기 위해 청년들을 위한 신개념 청약통장을 내놓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이게 바로 내년 2월에 출시될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입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돈 모으기
- 해당 청약통장을 새로 가입할 경우 최대 이율은 4.5%까지 제공됩니다.(기존 청년우대형의 경우 4.3%)
- 월 납입한도는 기존 50만원 → 100만원으로 확대됩니다.
- 연소득 기준은 3,600만원 → 5,000만원으로 확대됩니다.
- 만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2. 내 집마련 – 주택드림 청약통장 대출
- 해당 청약통장을 1년 이상 가입기간 유지하고 1,000만원 이상 납입한 경우
- 분양가 6억원 이하, 85m2 이하 청약에 당첨된 경우
- 분양가의 최대 80%, 최장 40년, 최저금리 2.2% 적용가능
3. 가족 구성
- 가입 후 결혼을 하게 되면 0.1% 우대금리 적용
- 이후 출산을 하게 되면 0.5% 우대금리 적용
- 둘 째아이 출산부터는 1명당 0.2% 우대금리 적용
- 최대 하한선은 1.5%까지 대출금리 적용 가능
청년주택드림대출 원리금 상환 예시
만약 해당 통장에 가입하고 이후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1.5%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원리금 상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1)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분양가 60m2, 3억 4천만원짜리 40년 만기 원리금 상환 시
- 40년만기 기준으로 기존에는 월 93만원을 납입해야 함
- 청년주택드림대출 이용 시 월 76만원을 납입해야 함
- 40년 동안 약 매 월 17만원씩 저렴하게 이용 가능
청부는 향후 5년간 34만 호의 청년공공분양주택 공급 계획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조건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가입을 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방법
해당 청약통장 출시는 2024년 2월 예정이며, 기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된 분들은 출시 시점에 일괄 자동 전환되기 때문에 따로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일반 청약 저축가입자의 경우 출시 후 전환 신청을 따로 해주어야 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청약통장 가입은행에서 문의하기
-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입니다.
2. 일반 청약통장은 해지 후 전환 가입 신청하기
- 일반 청약저축가입자라면 기존 청약통장 해지 후 해당 은행에 방문하여 전환 가입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기존에 납입한 기간, 납입금액, 납입 회차 등은 연속하여 인정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